Print Guide | 출력가이드


DSLR로 촬영된 사진, 컴퓨터로 제작한 이미지, 스캐닝된 수작업그림등 디지탈데이타출력 의뢰할때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아래 내용은 출력소 마다 작은 차이는 있을수 있으나 대부분 공통으로 적용될수있는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많은 참조가 되시기 바랍니다.


가이드 기술 순서


1. 캘리브레이션 - 작업환경과 출력환경의 칼라 맞추기
2. 저장 이미지 포맷 - 작업환경과 저장 방법
3. 비율 맞추기 - 액자에 맞춰 이미지 자를것인가? 이미지에 맞춰 액자를 주문제작 할 것인가?
4. DPI(디피아이)와 선명도 - 출력크기별로 요구되는 해상도, 원하는 사이즈로 뽑기에 충분한 것인가? 최대출력가능한 사이즈는?


1. 캘리브레이션


작업물을 전송받아 출력하는 동안 최소 두대의 모니터로 칼라를 확인 하게됩니다.

작가의 모니터 vs 출력담당자의 모니터

두 대의 모니터를 최대한 비슷하게끔 맞춰놓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 작업을 위해서 감마값과 화이트발란스를 확인할 수 있는 차트를 다음링크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챠트]

위의 '챠트'를 통한(혹은 각자의 올바른 방법들을 통한) 캘리브레이션을 마치고, 상호간의 작업환경을 맞춘후에, 인쇄물에 대한 세밀한 색상문제 논의가 가능해 질것입니다.
출력담당자는 자신의 모니터를 기준으로 출력기의 색상을 체크할 것이며, 작가는 카메라나 스캐너의 감마값과 색상에 대해 조절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챠트'를 기준으로 모니터상 모든 영역의 구분이 가능하다면 출력물이 예상과 다른 느낌으로 나올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저희 출력용 모니터는 챠트의 전 영역에서 구분되지 않는 칸이 전혀 없도록 관리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점검/캘리브레이션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각 개인의 작업용 모니터의 캘리브레이션 상태를 항상 체크하면 예상치 못한 출력결과를 충분히 방지가 가능합니다.


2. 저장 이미지 포맷


가장 좋은 방법은 최고품질옵션으로 저장한 JPG포맷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은, 비손실압축(LZWcodec)을 이용한 TIFF화일로 이미지를 전송하는 것이지만, 이것은 너무 큰 용량을 차지하므로 가급적 최고품질 JPG로 이미지를 저장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최고품질로 저장한 JPG와 비손실압축의 TIFF화일 사이에는 출력화질의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색상프로필은 sRGB IEC61966-2.1을 기본으로 하십시오.
adobe RGB 혹은 ProPhoto RBG도 프린트 가능합니다만, 작업용 모니터에서 해당 색공간을 표현하지 못 할경우, 불필요한 옵션이 되어버립니다.
sRGB IEC61966-2.1는 가장 널리, 어디서나 사용되며 현재로써는 가장 문제가 없고 결과예측이 가능한 무난한 방법입니다.

간혹, 디지탈 출력을 옵셋인쇄와 착각하여 CMYK모드로 보내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출력전 저희는 sRGB IEC61966-2.1로 변경후 출력을 합니다. 하지만 그이미지는 이미 작업자의 손에서 색감이 많이 손상된 상태일 것입니다.

색공간-'sRGB IEC61966-2.1', 저장포맷-'최고품질의 JPG화일' 로 하시면 저장포맷과 관련해서는 아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3. 비율 맞추기


목차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이 문제는 액자에 맞춰 이미지를 자를 것인가? 이미지에 맞춰 액자를 주문제작 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 본 사이트에서는 다음 링크에 소개된 비율들의 기성액자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Frame Aspect Ratio | 액자비율표]
비율을 잘 계산하지 못하는 경우, 이미지의 가로/세로의 픽셀수만 확인하여 '액자비율표'상단에 입력하면 상세히 어드바이스가 가능하도록 가이드를 준비해 두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해당 비율에 맞추어 크롭핑하여 데이타를 보내주시면 작업한 비율대로 제작된 액자(혹은 프린트)를 쉽게 받아 보실수 있습니다. 참조 : [사진사이즈 조절방법]

하지만 주문제작을 하여야 하는 경우도 당연히 존재 할 것입니다. 다음 링크에서 이미지에 맞춰 액자를 제작하실수 있습니다. [액자주문제작의뢰-회원전용]
사용방법이 어렵다면 전화로 주문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맨 상단의 연락처로 문의 바랍니다.


4. DPI(디피아이)와 선명도


- 가장 간단한 계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긴쪽을 기준으로 픽셀수를 확인하세요. 그 숫자를 자기가 출력하고 싶은 긴쪽길이(mm단위)로 나누세요. 그 수에 8.333을 곱하세요.
- 예를 들어, 내 사진의 긴쪽 해상도가 6000pixel 이고 이것을 50cm(=500mm)로 뽑고 싶은데 해상도가 충분한지 궁금 하시다면

[ 6000pixel ÷ 500mm x 8.333 = 99.996 ]

긴쪽해상도 Pixel ÷ 출력할 사이즈 : mm x 8.333 =


100점 이상 : 걱정마세요, 더 크게도 뽑을수 있습니다.
80~100점 : 아주 훌륭합니다. 손에 들고 자세히 봐도 선명합니다.
60~80점 : 전시용으로 훌륭한 해상도입니다. 돋보기로 보지만 않으면 문제 없습니다.
40~60점 : 벽에 걸어두고 보는 전시 용도로 무리가 없습니다.
20~40점 : 그리 선명하지 않습니다. 아주 선명하지 않아도 된다면 사용가능 합니다.
20점 이하 : 문제가 있습니다. 비추천입니다.

* 단, 사진자체가 촛점이 잘맞고 아주 선명하게 찍혔다는 가정입니다. 포토샵에서 100% 비율로 확인바랍니다.
**이 문제에 대한 좀 더 전문적인 정보를 원하신다면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내가 가진 이미지로 얼마나 큰 액자를 만들수 있을까?]






파트너회원 전시회할인

다양한 부자재 보러가기!

맨위로





TERMS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에스크로가입확인

CONTACT US


031-593-8528

priceaneden@naver.com

찾아 오시는 길

네이버블로그

회사소개


OPEN


월 ~ 금 10:00 - 17:00

점심시간 13:00 - 14:00

토.일.공휴일 휴무


MAIN PRODUCT


알루미늄액자

무반사 알루미늄액자

원목액자

아크릴압축액자

캔버스액자

캔버스보드

판넬액자



PRINT & MAT


디지탈 출력

사진매트지


FRAME ASPECT RATIO


1:1

1:1.2     [5:6]

1:1.25   [4:5]

1:1.333 [4:3]

1:1.4     [5:7]

1:1.414 [1:√2]

1:1.5     [2:3]

1:1.78   [16:9]

1:2

1:2.35   [9:21]

1:2.83   [1:2√2]

기타비율



CONTENTS


액자연구소 칼럼

프린트가이드

액자무게 계산기

액자규격표

액자사이즈별로 요구되는 해상도를 안내합니다

배송방법과 비용이 궁금한가요?


ARTIST & SELLER


파트너회원 가입안내

파트너전용 상품 [로그인필요]



OBJECT VR


실제 액자를 만지는듯한 느낌으로
액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구매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